엔진오일 교환에 대하여 적어봅니다.
장비관리의 가장중요한 기본이 제때에 정기적인 오일교환이라봅니다.
예전에는 250시간에 교환에주었으나 ,
지금은 차량성능및 엔진오일성능의 향상등으로 500시간에 교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운행조건이 열악할때는 좀더 빨리해주고,
조건이 좋을때는 조금늦게해도 될것이라 봅니다.
현대18톤지게차의 엔진오일교환량은 20ℓ이며,
SAE15W -40 (API CH4급이상) 으로 되어 있습니다.
1. 먼저 오일펜의 플러그를풀고 오일을 빼줍니다.
보통쓰는 소형복스대보다 한단계 작은사이즈의 복스대4각보다 작은사이즈인데
잘사용하지않는 것이라 따로구입해야 할것같습니다.
2. 기존오일휠터를 풀고 새휠터를 교환해줍니다.
이때 매직등으로 잘보이게 교환날짜를 표시해주면 좋습니다.
18톤 오일휠터교환은 용이하긴한데 사이즈가너무커 받쳐주기가 쉽지않아
결국바닥에 떨어뜨려 오일을 쏟고 말랐습니다.
새오일휠터는 장착하기전에 오일을 채우고 조립해줍니다.
3. 새오일 20ℓ말통하나를 주입합니다.
오일주입구가 너무아래에 위치해있고 , 주입구멍도 너무 작습니다.
결국 파이프 짤라서 용접해서 새로 하나를 만들어 사용해야 했습니다.
20리터 말통하나를 다붓고 오일게이지를 확인해보니 저점표시선보다
약간아래에 있습니다.
4ℓ소형오일1통을 다붓고 확인해보니 게이지 풀위로 올라와 버립니다.
제원상의20ℓ보다 약22ℓ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4. 1분정도 시동후 1차로 오일게이지를 확인하고 휠타나 그외새는곳이나
제대로 됐는지 확인해줍니다.
오일레벨은 15분정도시동후에 정확하게 확인하여줍니다.
엔진오일의 윤활작용은 ~
1. 마찰감소및 마멸의 방지
2. 밀봉작용
3. 냉각작용
4. 세척작용
5.응력분산 작용
6. 방청작용
장비를 오래운행하다보면 누유나 증발등으로 오일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거나하면
단시간에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수시로 점검해주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윤활유의 분류~
엔진오일은 점도와 운전상태의 가혹도에따라
SAE분류와 API분류가 있습니다.
SAE분류
이것은 미국 자동차협회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제정된것으로,
오일의 점도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SAE번호로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번호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습니다.
SAE번호에서 문자W는 겨울철임을 뜻하며 ,
이것은 약 -17℃에서 그점도를 측정한것입니다.
API분류
이것은 미국 석유협회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에서 제정한 것으로,
오일이 쓰여질 엔진의 운전 조건에따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점도: 끈끈한 정도 )
우리나라는 여름과겨울의 온도차가 어느정도 나지만 ,
요즘은 엔진오일을 사계절용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러나 무더운 사막이라면 엔진오일보다 더점도가 높은 것을 사용해야하고,
시베리아라면 5W나 아니면 유압유까지도 사용해야 할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유압유로 ISO VG32, 46, 68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번호가 높을수록 점도가높아 32번은 겨울에 68번은 여름에 사용해야 맞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간치인 46번을 사계절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추워지는 겨울날씨에는 아침에 시동을 걸려면 부하를 많이받고
시동후 오일온도가 어느정도 까지 올라갈때까지 예열을시킨후 운행을 하도록해야 합니다.
급하다고 시동걸자마자 엔진급가속을하는것은 오일점도가 높은상태에서 부하를 많이주어
좋은방법이라 할수없습니다.
혹시라도 급하게 운행을 해야할 상황이라면 엔진알피엠을 높게급가속 하지말고
저속으로 살살운행하면서 엔진온도를 천천히차츰 높여가면서 운행하도록 해야할것입니다.
추워지는 올겨울도 모두모두 화이팅하시고!
올 한해 잘들 마무리하시고
밝아오는 내년새해를 맞이하시길 빕니다~!
파주대형지게차 010-3739-5008 차고지 파주봉일천
고양파주대형지게차 031-902-1212 차고지 일산장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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