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지게차,영업용지게차

트랜스미션오일 교환하기

인연108 2017. 6. 9. 13:57

   

엔진오일과 더불어 트랜스미션오일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주고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500시간에 미션오일은 1000시간에 교환해 줍니다.

오일교환을 하려면 먼저 평탄한 장소에 주차한후에

기어를 N중립에두고 브레이크를 채우고  저속으로 예열을 시켜줍니다.

주행후라면 너무뜨겁지않게 어느정도 식혀준후에 해주어야 합니다.

                                                                                                                                                                                                                                                                                                                                                   

오일을 빼기전에 에어브리더를 풀어 먼저 내압을 제거합니다.

하부에 들어가려면 높이가낮기때문에

높이에 맞는 폐오일을 받수있는 통2개정도를 준비합니다.

차량밑에 쉽게들어가려고 높이를 높히기위해  마스트밑에 고임목등을

고이고 들어갔다가 제대롤 고정하지않아 사고를 당하는경우가 있는데

고임목을 튼튼하게하든지 바퀴가굴러가지않게 브레이크와 바퀴고정

고임목등을 확실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풀어 오일을 배출합니다.

드레인플러그에는 자석이 붙어있기때문에

쇠가루등이 붙어있을수 있습니다.

드레인플러그나 배출된오일등에  쇠가루나 이물질등이있나 확인해서

이상유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일을 완전히 배출한후 드레인플러그를 깨끗이닦아 다시 조여줍니다.

드레인플러그를 너무세게조이면 다음에풀때 잘풀리지않아

적당히 조여주어야 합니다.



휠타를 탈거해 줍니다.

탈거후 휠타장착면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신품휠타 오링면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휠타 장착시 조여줄때 힘을 받기시작할때 반바퀴정도 더조여줍니다.

너무세게조여주면 오링이 삐져나오거나 다음에풀때 잘풀리지 않을수 있습니다.

또한  휠타겉면에 유성매직등으로 교환날짜를 써주는것도 좋습니다.

원래는 휠타를 교환해주고 드레인플러그를 막아주어야하지만

저는 편리상 오일교환후, 휠타교환전에 플러그를 막아줍니다.


오일은 점검게이지 파이프를 통해서 주입합니다.

주입구가 좁기때문에 깔떼기모양의 보조기구가 필요합니다.

20리터막통일경우 작은통이나 사용하지않는 주전자등을 사용해서

오일을 여러번 따라서 주입해 줍니다.



트랜스미션오일은 일반적으로 SAE10W 오일을 사용합니다.

엔진오일보다 점도가낮은 묽은 오일종류입니다.

자동차나, 예전지게차에는 덱스론계열의 붉은색오일을 사용했으나

요즘은 10w오일로 통일된듯합니다.

미션오일은 더좋고 비싼오일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각자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제원에는  SAE10w-30, SAE15w-40등  엔진오일과 같은것으로 표기가 되어있는데

점도가 높으면 겨울에 추운날씨에 오일이굳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처음시동후 주행할때 오일온도를 높인후에 주행해야 원활하게 운행할수 있습니다.

사용오일은 오일종류도 많고 명확하게 하나로 표기되어있는것도 아니고

사실 애매한면이 있기도 합니다.


오일교환후에는 바닥면등에 오일을 흘리지않게 주의해줘야하며 지정된곳에  폐기해주어야 합니다.

폐유등을 재활용이 되기에 오일수거해가는분들이 있기에 이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요즘나오는것은 휠터교환이 대체로 용이하게 되어있지만

주입구는 안쪽에 위치해있고 오일주입하기나 점검하기가 불편함이 있습니다.

트랜스미션은 ZF미션이 거의 사용하기때문에 제조사상관없이 동일하다고 할수있습니다.

휠타도 차종상관없이 같은휠타를 공통으로 사용합니다.

휠타값은 수입이기에 고가에 비싼편입니다.

좀싼것을 찾는다면 영등포 삼양휠타에가면 국산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02-2678-4406    가격차는 크지않음)



오일점검

오일량은 매주점검해 줍니다.

평탄한장소에서 반드시 시동이걸린상태에서 N중립의 공회전상태에서 해주어야 합니다.

게이지를 보면 HOT, COLD표시가 있는데 오일온도에따라 표시가 차이가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회전 시동운전상태에서 중간위치에 맞추도록합니다.

시동을 멈춘상태에서는 게이지표시선위쪽으로 많이올라오는데

표시가 있는것도 있습니다.

오일을 너무많이주입하거나 적으면 끓어서 올라오거나 열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오일량은 작은차의경우 18리터정도부터 18톤의경우 27리터가 들어갑니다.




드레인플러그의경우 엔진이나 미션이나 밑에기어들어가서 오일을 뺄경우

상당히 불편합니다.

잠금장치를 푸는식으로 해주면 어떨가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모두가 아는사항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래도 필요한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주리라는 맘으로 적어봅니다.


*(저는 오일교환이나 정비등은 해드리지 않으니 연락주지 마세요.)*


고양파주대형지게차  031-90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