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스타트시 시동키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입니다.
엔진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키를꽂고
키온이된상태에서 우측으로 한번돌려주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가생겨 키온상태에서 스타트를 했을때
아예 전기가 들어오지 않거나
됐다않됐다 떨걱거리거나
시동을꺼도 전기가 꺼지지않을때입니다.
작업중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이상이 생겨버리면
난감한상황이 될수 있습니다.
저의경우 이런문제가생겨 일단 밧데리에 문제는 없고
휴즈나 다른 문제가 없는것 같아
키박스에 이상이 있는줄알고 주문을 했는데
키박스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시 곰곰히 점검을 해보니
밧데리박스 옆에 붙어있는 밧데리릴레이에 문제가 있습니다.
동네자동차부품파는데서 하나사서 교환해주니
완벽하게 작동을 합니다.
밧데리박스를 열어보면 전원을 차단해주는 키가보이고
옆에붙어있는 밧데리릴레이가 보입니다.
크락션이라든지 깜박이등같이
엔진키를 꺼도 살아있는 전기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대다수의 전기들은 키를 넣어야만 들어옵니다.
라이트라든지 라디오같은전원은 따로꺼주지 않아도
키를 OFF상태로 꺼주는순간 같이 차단이되어 꺼집니다.
이역활을 해주는것이 밧데리 릴레이 입니다.
키를꽂고 ACC상태로 오른쪽으로 한번돌려주면 전기가들어오게 됩니다.
이 밧데리릴레이가 이상이생기면 스타트가 되지않고 전기가들어오지 않거나
릴레이가 붙어버린다면 키를꺼도 전기가 차단이 되지 않을 겁니다.
어느차든지 다붙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쉽게고장나는 것은 아니지만
또한 오래사용하다보면 고장이 날수 있는 소모품정도로 생각해야 할겁니다.
동네부품가게가서 구입해도되고 가격도 2만원대로 저렴한편입니다.
콤프를 무리하게사용하다보면
전기쪽에 부하를 많이주게되고 릴레이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가하는 제 생각입니다.
추가로 전원선을 따야할때 이곳밧데리릴레이에서
선을 연결하고 휴즈하나 추가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키박스 또한 쉽게 고장나는게 아닌데 오판으로 잘못구입 해버렸네요.
키박스는 양창문키 .엔진룸양키,박스카바키등 모든키가 세트로나오기에
가격도 비싼편입니다.
누군가 똑같은 문제로 고민할것같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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