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18톤 대형지게차의 브레이크쿨링오일 교환및 청소
대형지게차의 브레이크시스템은
강력한 브레이크 성능을 필요로 하는만큼 브레이크피스톤을 밀어주는
유압오일과함께
브레이크디스크에서 발생하는 높은압력의 열발생을 식혀주는
쿨링시스템을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쿨링오일탱크가 별개의칸으로 설치되어 라디에타로 순환하며
브레이크제동시 발생하는 열을 제어해줍니다.
브레이크제동시 디스크는 극한상황일수 밖에 없고 오일또한 쉽게
변질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유압유와 브레이크쿨링오일은 같은 유압유가 사용되지만
브레이크쿨링 유압유에는 첨가제가 혼합되어 집니다.
첨가제가 혼입되면 유압유는 더욱끈적한 상태로되고
극한상황에 적응시켜주는것 같습니다.
쿨링오일은 쉽게 변질되어지기에 정기적으로 교환해주어야만 합니다.
교환을 제때해주지않으면 스트레이너필터가 막히고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올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같은경우 경고등이 들어오면
차를 잠시세워두고 식혀주면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탱크아래 카바볼트를 풀고 분해한 모습입니다.
오일은 디스크마모된 가루와함께 매우끈적한 상태로 스트레이너필터가
막힐수 있기에
오일교환할때는 반드시 탱크청소와 함께 필터를 같이청소해 주도록 합니다.
필터는 탱크옆의 오일주입하는 카바를풀고 꺼낼수도 있습니다.
오일탱크안을 아래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탱크오일만 교환하면 20리터 유압유 한통이면 됩니다.
쿨링오일은 디스크쪽만 순환하기에 브레이크오일빼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트레이너필터는 망으로 되어있기에 에어로 청소해서
사용하면됩니다.
그러나 필터가 너무작기에 쉽게막히기에
상태가좋지않으면 교환해주도록합니다.
좀더큰사이즈로 바꾸어서 교환해 주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필터가 끼워지는 나사부분은 일반배관파이프 나사산과같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너무꽉끼우지말고 나중에 손으로풀정도로 약간헐겁게
조이도록 합니다.
브레이크는 어느부분보다 안전에 중요하기에 오일교환주기를 좀더 자주해주고
신경을 써주도록 해야 합니다.
모르면 소홀히 할수 있습니다.
좌측이 브레이크쿨링 오일탱크,
우측 오일빼기플러그는 유압유탱크 입니다.
브레이크쿨링오일은 압력이 없지만 유압유는 높은 압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유압유 압력은 탑밑에 탱크마개를 눌러주면 압력이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오일을 뺄때는 위에보이는 카바아래 오른쪽 36mm호스를 풀어서하도록 합니다.
오른쪽호스는 브레이크와 연결되어 있고 왼쪽호스는 펌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펌프는 엔진옆쪽 연료휠타 뒤에 있고 탱크보다 높게 되어 있기에 좌측호스는
풀어도 오일이 나오질 않습니다.
오일을 다 배출후에 호스두개를 다분리후에 카바볼트를 풀어서
안쪽휠타를 청소해 주도록 합니다.
오일을 다 교환후에 시동을 걸때는 주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오일갈고 처음시동걸때 바로 시동걸지말고 처음에는 5초정도 짧게 스타트만해주고
시동을 바로 끄고 잠시후에 다시 10초나 20초쯤 짧게 시동을 걸어
초기 오일 순환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엔진,미션, 유압유등 교환후에 초기 스타트는 짧게 여러번해서
오일순환및 공기 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펌프가 오일탱크보다 높게있는경우는 오일을 채워주던지 짧게 리스타트를 해서
오일순환및 공기빼기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그리고나서 저속 공회전을 몇분정도이상 해주면서 새는부분은 없는지
이상은 없는지 점검해 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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